국제조화 개요 및 현황

안전기준 국제조화 개요

  • 국제조화 의의
    • - 자동차 안전기준의 국제조화를 통해 자동차 교역 국가간 기술적 무역장벽 해소
    • - 제작사의 자동차 개발비용 및 시간의 절감으로 국가경쟁력 증가
  • 국제조화 배경
    • - 세계 각국이 자동차의 안전도 확보를 위하여 자국의 실정에 적합한 안전기준을 제정ㆍ운영
    • - 자동차교역량의 증가로 무역자유화 추진에 기술적 무역장벽발생
    • - 이를 해소하고 자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안전기준의 국제조화가 세계적인 추세임
  • 국제조화 필요성
    • - 국가별로 상이한 안전기준으로 인한 자동차 개발비용의 증가와 국제교역의 장애요인을 해소
    • - 자동차 안전도의 국제수준 향상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의 국제조화추진 필요
  • 기대효과
    • - 자동차 안전도 향상으로 소비자 보호 안전한 자동차 운행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 - 수출경쟁력 강화 안전기준 국제조화, 상호인증을 통해 안전도 향상과 더불어 개발기간 단축/원가절감 등으로 수출 경쟁력 강화
    • - 세계 자동차 주요 생산국으로서 위상강화 WP29의 회원국으로 국제기준 제·개정에 적극 참여하여 국가의 위상강화
    • - 국제통상마찰 해소 안전기준의 국제조화로 통상마찰 예방

안전기준 국제조화 협의 기구

  • UN/ECE/WP29
    • - 1958협정 : 자동차와 자동차에 부착 · 사용되는 장치 및 부품의 통일기술규정 채택과 동규정에 따른 승인의 상호 인정기준에 관한 협정 (Agreement concerning the Adoption of Uniform Technical Prescriptions for Wheeled Vehicles, Equipment and Parts which can be fitted and/or be on Wheeled Vehicles and the Conditions for Reciprocal Recognition of Approvals Granted on the Basis of These Prescriptions)
    • - 1998협정 : 자동차와 자동차에 부착 · 사용되는 장치 및 부품의 세계기술규정의 제정 에 관한 협정 (Agreement Concerning the Establishing of Global Technical Regulations for Wheeled Vehicles, Equipment and Parts Which Can Be Fitted and/or Be Used on Wheeled Vehicles)
    • ※ WP29 : World Forum for Harmonization of vehicle regulations (자동차 안전기준 조화를 위한 세계 포럼)
  • APEC/TPT/VSHG
    • - 아·태지역의 자유무역과 투자촉진 목적으로 ’89년 12개국 발족, 현재 21개국
    • - ‘94년 보고르 선언이후 정기회의 진행, 교통, 에너지, 무역증진 등 11개 실무그룹 운영
    • - 자동차안전기준 조화 및 상호인증을 위하여 교통 실무그룹 운영
    • - 의장 : 제22차 부산(‘03. 9)회의부터 한국이 VSHG 의장 수행
    • ※ TPT : Transportation(교통분야 실무그룹)
    • ※ VSHG : Vehicle Standard Harmonization Group(자동차기준조화 실무그룹)
  • 안전기준 국제조화 동향

    안전기준 국제조화 추진경위

    우리나라는 국내 자동차 안전기준 국제조화를 위하여 2003년부터 "자동차안전기준 국제조화 사업"을 수행

    우리나라 활동

    우리나라 자동차안전기준 국제조화 현황에 대한 정보를 WP29 , APEC/TPT/VSHG로 세분화 정리하여 고객님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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