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적용안내

ABS(anti lock brake system)

자동차가 급제동 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특수 브레이크

 

ABS가 장착된 자동차는 바퀴마다 스피드센서가 달려있어, 여기서 감지되는 정보를 분석하여

한쪽 바퀴가 잠기면 그 바퀴만 펌핑을 해줘 네 바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따라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스키드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조종력을 잃지 않으며 바퀴가 잠기지 않아 제동거리도 훨씬 짧아진다.

 

 

 

BAS(braking assistant system)

위급한 상황을 감지하여, 제동거리를 단축시킨다.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 타이어압력감지스템, 타이어압력모니터링시스템 이라고도 한다.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타이어가 터지거나 차량이 쉽게 미끄러져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 연료 소모량이 만아져 연비가 악화되고, 타이어 수명이 짧아질 뿐 아니라

승차감과 제동력도 많이 떨어진다.

 

 

 

ESC(electronec stability control)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

 

ABS 기능은 물론 엔진 토크까지 제어해 위급한 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센서가 1개 필요한 ABS와 달리 ESC는 3개 이상의 센서가 동원되며 밸브도 추가로 들어간다.

외관상 거의 비슷한 두 제품은 차량 조립 시 운전석 브레이크페달 위치와 가까운 엔진룸 안쪽에 장착된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외(IIHS)에 따르면 ESC는 사망사고 위험을 32~56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ir Bag

차량 충돌시 충격으로부터 자동차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

 

안전밸트와 더불어 대표적인 탑승객 보호장치이다. 에어백 시스템은 검지 시스템과 에어백 모듈로 이루어져 있는데

검지 시스템은 센서-배터리-진단장치 등으로 이루어지며, 에어백 모듈은 에어백과 작동기체 팽창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센서에 의해 충돌이 감지되면 작동기체장치가 폭발되며, 폭발가스로 인해 백이 순간적으로 부풀게된다. 충돌부터 에어백이

완전히 작동되는 시간은 보통 50/1,000초 정도의 짧은 시간이다.

 

에어백에 사용되는 가스는 고체의 급격한 연소로 발생되는 고압가스나 고압가스 용기에 저장된 기체를 사용한다.

충돌 때 승객 보호성능이 매우 우수하므로 세계적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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